2022년 4월 ‘마음이 문제다 빼기가 답이다’ 온라인 명상연수 후기
‣ 마음이 버려지는 특별한 연수였습니다. 감사합니다.
‣ 평소에 명상에 관심이 많았지만, 제대로 도움을 받아 하게 되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.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.
‣ 머리로는 이해하겠는데 마음으로 알려면 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. 교원 연수로 이런 프로그램을 만나게 돼서 매우 유익했습니다.
‣ 생활 속에서 계속 실천하다 보면 마음이 가벼워질 것 같습니다.
‣ 명상을 시도해도 잘되지 않아서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, 이번 마음빼기 명상을 통해 마음을 돌아보고 정리하는 것에 대해 이론적으로 보고 들은 것들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. 감사합니다.
‣ 마음을 빼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만 조금이라도 빼보려고 노력하니 내가 원하는 마음 상태로 조금 가까워지는 것 같아 즐거웠습니다.
‣ 처음 들어본 마음빼기 명상, 처음엔 낯설었지만 강사님 말씀대로 빼기를 반복할수록 제 마음이 치유되는 것을 느꼈습니다. 참마음에 한 발짝 다가간 것 같아요. 열심히 강의해 주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 오늘의 감동을 매일 느낄 수 있게 꾸준하게 해보고 싶어요. 감사합니다^^
‣ 명상을 하면서 그동안 나에게 진정한 휴식을 주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항상 학교와 다른 사람과 교류하며 지냈지 내가 편안하게 있을 시간을 주지 못했는데 오늘을 계기로 그런 시간을 종종 가져야겠다는 다짐이 들었습니다. 또 이렇게 힘든 건 지난 좋았던 기억에 집착하고 있어서 그렇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주어진 것에 감사하며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어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. 감사합니다.
‣ 몸도 마음도 가벼워질 것 같은 희망이 생겼어요. 감사합니다.
‣ 한 아이가 장거리 차량 이동 중에 지루하다는 불만을 지속적으로 표현했습니다. 아이의 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길 “삶이 지루하다고 말하지 말렴. 밖으로의 여행, 안으로의 여행 등 세상에는 경험할 것이 얼마나 많은데…” 블랙 코미디 미국 드라마 루이의 한 부분을 떠올려봅니다. 안으로의 비우는 여행이 함께 있어야 밖으로의 채우는 여행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